Materialized View란

 

Materialized View란

Materialized View(이하 MView로 표시) 이것은 제목 그대로 View 입니다.

하지만 일반 View는 논리적인 테이블이고, MView는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테이블 입니다.
물리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Data가 일정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 거죠..

MView는 어떤 결과를 뽑아 내는 쿼리가 너무나도 빈번히 사용 될 경우, Query 실행 시간의 수행속도 향상을위하여 , 여러 가지의 Aggregate View를 두어, 미리 비용이 많이 드는 조인이나, Aggregate Operation 을 처리하여야 하는 SQL을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한 테이블로 저장 하며, 그 테이블을 조회 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대용량의 데이터를 SUM, MIN, MAX, AVG, COUNT(*)이런 명령어를 사용해 너무나도 자주 조회하는 Query를 수행속도를 향상을 위해서, Query의 결과 만큼의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해 놓는 벙법 입니다.

자주사용되는 View의 결과를 디스크에 저장해서 Query 속도를 향상시키는 개념 이죠.

Materialized View의 특징
– MView를 만들어두면 QUERY의 수행속도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 SQL 응용프로그램에서 MView 사용시 DBA는 프로그램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언제든지 생성 및 제거가 가능 합니다.
– MView는 실행의 결과 행과 뷰 정의 모두 저장이 되고, 실행 결과 행으로 만들어진 테이블은 일정 공간을 차지 합니다.
– MView관련 기초 테이블을 변경하면, MView로 생성된 Summary 테이블도 변경 되어 집니다.

Materialized View와 일반 View의 차이점
– 가장 큰 차이점은 MView의 결과값은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고, 일반 View의 결과값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SELECT * FROM USER_SEGMENTS 하면 MView는 나오지만 일반 View는 나오지 않습니다.
– MView는 MView를 생성할때의 Query로 물리적으로 이미 데이타가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회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View는 단지 쿼리정보가 딕셔너리에 저장되어 있고 사용될때 그 SQL이 다시 실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MView보다 느립니다.

MView로 생성된 결과값이 일반 View로 조회하는 Data의 결과값 보다 훨씬 적은 Row를 조회하게 되죠.

MView 관련 파라미터
– OPTIMIZER_MODE
MView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ost-Based 옵티마이져 여야 하므로 ALL_ROWS, CHOOSE, 혹은 FIRST_ROWS 중의 어느 하나를 사용 합니다.
“CHOOSE”인 상태에서는 모든 테이블을 ANALYZE 시켜 줘야 합니다.
– QUERY_REWRITE_ENABLED : Query Rewrite 사용을 위해서는 TRUE로 설정하면 됩니다.
– QUERY_REWRITE_INTEGRITY : 오라클이 Query Rewrite의 정확성을 제어하는 파라미터로, “STALE_TOLERATED”, “TRUSTED”, “ENFORCED”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STALE_TOLERATED : 사용되어진 기초테이블과 Consistent 하지 않은 View를 이용한 Query Rewrite를 허용 합니다
* TRUSTED : Optimizer에서 MView의 데이터가 정확하다고 간주하고 질의 수행. Integrity 확인을 하지 않습니다.
* ENFORCED: QUERY_REWRITE_INTEGRITY 의 기본값으로, 사용자가 Integrity Constraint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COMPATIBLE : 사용할 수 있는 오라클 함수들의 Compatibility를 결정하는 값으로 8.1.0 또는 그 이상으로 설정 해야 합니다.

참고
– Oracle Technical Note Materialized View 글 / 박경희
– Oracle Technical Bulletins No.12181 MATERIALIZED VIEW 활용방법
– Oracle 8i Tuning 정식 교재

 

This entry was posted in Database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