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RANK() OVER

 

오라클에서는 RANK Function을 사용해서 순위를 간편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RANK Function는 oracle 8i(8.1.6) 부터 가능합니다.
8.1.6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ORA-923 error 가 발생 합니다.

plsql 내에서는 oracle 9i 부터 가능합니다. 8.1.6에서는 ORA-900 error가 발생 합니다.

그룹별로 순위를 부여 하는 법
위 예제는 deptno를 파티션으로 나누어서 부서별로 순위를 부여 합니다.
특정한 그룹별로 순위를 부여하고 싶을때 사용 하면 편합니다.

DENSE_RANK() 함수

DENSE_RANK() – 중복 RANK의 수와 무관하게 numbering을 합니다.
1등, 2등, 2등 이렇게 2등이 중복되었는데 4등이 아니라 3등이 부여 됩니다.

OVER analytic_clause
해당 함수가 쿼리 결과 집합에 대해 적용되라는 지시어로써 FROM, WHERE, GROUP BY와 HAVING구 이후에 계산되어 진다.
SELECT 구 또는 ORDER BY 구에 Analytic Function을 사용할 수 있다.

– PARTITION BY 구
하나 이상의 컬럼 또는 적합한 표현식이 사용될 수 있고 하나 이상의 컬럼 또는 표현식에 의한 그룹으로 쿼리의 결과를 파티션한다. 이 구가 생략되면 단일 그룹처럼 쿼리 결과 집합이 처리된다.

– ORDER BY 구
하나 이상의 컬럼 또는 적합한 표현식이 사용될 수 있고 하나 이상의 컬럼 또는 표현식을 기준으로 파티션 내의 데이터를 정렬한다. 표현식은 컬럼의 별칭 또는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

부서별 직업별 급여 합계와, 직업별 급여 합계가 가장 큰 금액

 

This entry was posted in Database and tagged , ,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