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장 파이썬 개요 및 설치, 2장 자료형 및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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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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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3장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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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7장 예외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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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1장 날짜이야기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2장 숫자이야기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3장 파일 시스템을 자유자재로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4장 데이터베이스

▣ 1부 문법

▣ 01장 파이썬 개요 및 설치

1.01 파이썬이란?
1991년 귀도 반 로썸이 발표한 인터프리터 언어이며 뱀을 아이콘으로 사용
구글의 3대 개벌언어로 사용

1.02 파이썬의 특징
가독성, 풍부한 라이브러리, 접착성, 무료, 유니코드, 동적타이핑

유니코드 : 문자 1개에 부여되는 값을 16비트(2byte)로 통일 / 국제문자부호 체계에 의해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EC%9C%A0%EB%8B%88%EC%BD%94%EB%93%9C

아스키코드 : 7비트 부호로 256가지의 영역을 가지며, 각 영역마다 어떤 원칙에 의해 표현 가능한 모든 숫자·문자·특수문자를 하나씩 정해 놓은 것이 곧 아스키코드 / 미국표준협회(ANSI)에 의해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C%8A%A4%ED%82%A4%EC%BD%94%EB%93%9C

1.03 파이썬의 종류
CPython, Jython, IronPython, PyPy

1.04 파이썬이 쓰이는 프로젝트들
BitTorrent, MoinMoin, SCons, Trac, Yum, CherryPy, Django

http://wiki.python.org/moin/PythonProjects
http://python.kr/

1.05 2.x와 3의 차이
print 가 함수형태로 변경
long 형이 사라지고 int형으로 통일
int/ int 의 형은 float
String, Unicode 체계 변경

1.06 설치 및 개발환경

1.07 Hello world
메인사용(직접실행) 할때만 실행되도록 하려면, if __name__ == “__main__” : 를 사용

1.08 들여쓰기에 대해서
장점 : 가독성을 높임
단점 : 잘못된 들여쓰기로 치명적인 (논리)오류 발생가능
동일한 소스에서는 되도록 같은 들여쓰기를 사용하라(텝, 스페이스)

? (각자가 생각하는)코드블럭 들여쓰기의 장, 단점

1.09 소스코드 인코딩
소스코드 인코딩시 # coding: utf-8 사용/기본값은 아스키(ASCII)코드

UTF-8은 유니코드를 위한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 중 하나
http://ko.wikipedia.org/wiki/UTF-8
EUC-KR은 KS X 1001와 KS X 1003을 사용하는 8비트 문자 인코딩
http://ko.wikipedia.org/wiki/EUC-KR

1.10 기타 파이썬 문법
세미콜론은 붙여도 되고 안붙여도됨(한라인에 여러구만일경우 세미콜론 사용)
한문장을 여러줄에 거쳐 사용시에는 \ 사용

1.11 2.x를 3으로 변경하기
2to3.py 사용
{Python설치 디렉토리}/Tools/Scripts

▣ 02장 자료형 및 연산자
값을 저장하는 저장소 : 변수
변수의 유형(저장할수 있는 값의 종류) : 자료형

2.1 변수명
변수명 : 문자, 숫자, 밑줄(_)만 사용가능
변수명의 첫글자에는 숫자가 올 수 없다.
대소문자를 구별
예약어는 변수로 사용할 수 없다.
치환연산자(=)

2.2 수치
int, long, float, complex
0o 8진수, 0x 16진수, 0b 2진수 인식
10진수를 변환 oct(), hex() bin() -> 결과는 문자열

2.3 문자
‘ 또는 ” 사용
다량의 문자열을 넣기 위해 “”” 사용
+는 문자열 합치기, *는 문자열 반복
문자열은 자동으로 인덱싱이 된다(배열) => 변경은 안됨
문자열 슬라이싱 [시작위치:끝위치]
생성자를 이용한 변환 str(), int(), float()

2.4 유니코드
다양한 문자열을 일관된 표현할수 있는 체계
2.x 에서는 unicode() 함수 지원
3.x 에서는 기본으로 유니코드 사용

2.5 리스트
값의 나열
append() 리스트에 마지막에 추가
insert() 리스트에 원하는 위치에 추가
extend() 튜플이나 리스트의 값을 한번에 삽입
+는 extend()와 동일하게 동작, 문자열을 넣으면 한단어씩 잘려서 들어감
index() 리스트에서 값 찾기, 처음 찾은 결과 반환
count() 리스트 개수
pop() 리스트의 마지막을 뽑아냄
remove() 해당 값을 삭제
sort() 정렬 reverse() 역정렬

2.6 세트
값의 모임, 순서는 없음
– 차집합
| union() 합집합
& intersection() 교집합

2.7 튜플
리스트와 유사 ()으로 묶어서 표현 읽기 전용, 빠른속도
자료형간 변환 생성자 list(), set(), tuple()
in 연산자 내부에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

2.8 사전
키와 값의 쌍으로 구성
키를 가지고 값을 가져옴, 인덱스는 지원하지 않음없는키는 사용하면 에러
items(), keys(), values() 를 사용해서 사전의 내용을 얻을수 있음
del 명령을 이용해 하나씩 삭제
clear() 를 사용해 한번에 모두 삭제

2.9 부울
참과 거짓 (True, False 만 사용가능)
비교 연산자 : >,< ==, !=, >=, < = 논리 연산자 : and(&), or(|), not 2.10 얕은/깊은 복사에 관해 copy() 주소가 복사되어 객체를 공유하는 얕은 복사 deepcopy() 객체를 공유하지 않는 깊은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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