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4장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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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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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장 파이썬 개요 및 설치, 2장 자료형 및 연산자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3장 함수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4장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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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3장 파일 시스템을 자유자재로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2 프로그래밍 – 14장 데이터베이스

▣ 04장 제어

4.1 if 문

조건에 따라 변수가 달라질겨웅 if 구문작성 방안

4.2 조건식의 참/거짓 판단
정수 계열의 0, 실수계열의 0.0 시퀀스 계열의 (), [], {}, 빈문자열(“”), None는 False
이외의 값이 할당된 모든 변수는 True

4.3 단축 평가
연산자 식의 왼쪽 부터 오른쪽으로 진행하며 판단->
조건식 전체를 판단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진행하다가 수식의 편가가 자명한 경우에 뒤의 수식을 평가하지 않는 것을 단축평가라 한다.
장점 : 속도가 향상, 런타임 에러발생을 논리식으로 사전에 차단 가능

4.4 while 문
while < 조건식> :
구문

4.5 for 문
인자로 받은 시퀀스인자(문자열, 리스트, 튜플,사전 등)와 이터레이션이 가능한 객체(__iter__(), __next__() 구현)를 순차적으로 순회
for < 아이템I> in < 시퀀스객체S> :
구문

4.6 break, continue 그리고 else
loop 문(for, while 구문)의 제어
break : 반복문의 내부 블록을 벗어남
continue : continue문 이후의 구문을 수행하지 않고 다음 아이템의 내부 블럭 처음으로 이동
else : 반복문이 정상적으로 종료될 경우 수행

4.7 제어문과 연관된 유용한 함수들
range([‘시작값’:0], ‘종료값'[, ‘증가값’:1]) : 종료값은 수열의 종료 조건으로 필수항목, 생성되는 수열에는 포함되지 않음. 이터레이션 가능한 객체 반환
리스트의 인덱스값과 항목값을 동시에 얻는 방법

-> 각 아이템을 순회하는 for문을 이용해 내장함수 len()으로 현재 아이템의 인덱스를 구한후 다시 그 인덱스로 리스트의 아이템을 구한다.

-> 이터레이션 가능한 객체를 튜플 형태로 반환

리스트 내장
< 표현식> for < 아이템> in < 시퀀스객체> (if < 조건식>)

반복문 작성시 도움이 되는 함수
filter(function | None, < 이터레이션 객체>) : 이터레이션 객체를 순회하며, 함수의 결과가 True인경우만 묶어 이터레이션 객체를 반환(None는 필터링 안함)
zip() : 2개 이상의 시퀀스형이나 이터레이터형 객테를 튜플 형태로 서로 쌍을 묶음(짧은 쪽 기준). 반환값은 쌍을 이룬 튜플 객테의 이터레이터 형. zip 으로 만들어진 이터레이터 객체를 분리하기 위해서 * 를 사용가능
map(function, 이터레이션객체) : 시퀀스 형 객체를 순회 하면서 모든 값을 갱신할 경우 사용

효율적인 순회방법
문자열의 내장메소드를 join() 사용해 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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